본문 바로가기

콘스네이크/콘스네이크 정보

콘스네이크 사육정보 - 1. 첫 애완뱀, 무엇을 알아야 할까?

 


서론

 

 

사진 출처 : pinterest.com/pin/750412356655373495/

 

 

 만약 당신이 미디어를 통해, 혹은 지인의 추천을 통해 애완 파충류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또 그중 콘 스네이크라는 종에 대해서 입양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미 기르고 있거나, 아는 정보임에도 다시 한번 알아보고,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본격적으로 콘 스네이크를 입양하고, 돌보는 방법을 알아보기 이전, 콘 스네이크가 어떤 동물인지, 왜 애완 뱀 중 가장 인기있는 종들 중 하나가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록 콘 스네이크는 오랜 시간 동안 길들여져 왔지만, 여러분의 소중한 반려동물이 지금까지 살아오던 방법에 대해 여러분이 할 수 있는 한 많이 배우고 이해하는 것은 여전히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입니다.

 더욱 훌륭한 사육 환경을 만들어내고,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뱀의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뱀의 수많은 행동에 대한 판단에도 유용할것 입니다.

 


콘 스네이크(옥수수 뱀)이란?

 

 

사진 출처 : petmd.com

 

 

 모든 동물은 명확한 특징이나, 많은 진화적 변화, 그 밖의 독특한 특징에 따라 에서 로, 에서 으로, 에서 으로 그리고 그 안에서도 수많은 아종으로 구분됩니다.


 외모나 그 밖의 미묘하고 때로는 그다지 미묘하지 않은 다른 뱀과의 차이를 바탕으로 이런 종류의 뱀을 구별하는 것입니다.


 콘 스네이크라는 이름은 "옥수수 뱀"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학명은 Pantherophis guttatus, 뱀과(Colubridae)에 속하며 뱀과의 속하는 뱀의 경우, 대부분 종이 독을 지니지 않으나, 고양이 뱀, 나무 독뱀, 나뭇가지 뱀, 유혈목이 등 일부 종의 경우 예외적으로 독을 지닙니다.


 코브라로 대표되는 코브라과(Elapidae), 살무사로 대표되는 살무사과(Viperidae) 와는 과 단위에서 갈라지는 먼 사촌인 셈입니다.


 또한, 콘 스네이크가 속한 뱀과(Colubridae) 내부에서도 몇몇 다른 아과(Subfamily)로 나눌 수가 있으며, 각시뱀아과(Calamariinae), 뱀아과(Colubrinae), 디프사스아과(Dipsadinae), 그라이아아과(Grayiinae), 교뱀아과(Natricinae), 프세우도제노돈아과(Pseudoxenodontinae), 비바리뱀아과(Sibynophiinae)가 존재합니다.


 콘 스네이크의 경우, 뱀과(Colubridae)에 속하며, 더욱 정확하게는 뱀과 의 뱀아과(Colubrinae)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완 뱀 시장에서 많이 보이는 종인, 스네이크, 스네이크, 밀크 스네이크 와 인디고 스네이크 모두 뱀아과에 속합니다.


 밝은 색깔로 구별되는 `옥수수 뱀`이라는 이름은 실제로는 배 밑에 존재하는 체크무늬 스타일과 옥수수 알갱이 패턴의 유사성에서 유래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그들이 때때로 수확한 옥수수를 갉아먹으러 모이는 쥐를 잡아먹기도 하고 곡물 농장 주변이 흔히 볼 수 있었던 장소라는 이유로 "옥수수 뱀"이라는 이름을 얻었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콘 스네이크의 식성

 

 

 대부분의 애완 뱀과 마찬가지로, 콘 스네이크는 흔히 마우스(Mouse,생쥐)를 먹습니다. 물론 야생에서의 콘 스네이크의 경우, 설치류 뿐만 아닌 작은 양서류와 파충류, 조류와 같은 작은 동물들도 먹습니다.

 콘 스네이크의 경우, 순전히 마우스만 사용하는 식단으로도 충분히 생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타 애완 뱀(예, 볼파이톤)의 경우, 개체가 자라나며 더욱 큰 래트(Rat,시궁쥐*)로 식단을 조정해주어야 하는 경우가 생겨나므로, 콘 스네이크의 장점을 부각해주는 점입니다.

*정식적인 명칭이나, 이름에서 느껴지는 어감이 좋지 않아 흔히 영어명에서 따온 래트를 사용한다. 실험동물에서도 똑같이 래트 혹은 랫드 라고 명칭한다.

 콘 스네이크가 무엇을 먹는가? 그리고 어떻게 먹이를 주어야 하는가? 라는 점은 콘 스네이크를 과연 입양하고 기를 수 있을까를 결정할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많은 사육자는 냉동실에 얼려둔 쥐를 그때그때 해동하여 먹이며, 먹이 공급업체들은 미리 얼려둔 쥐를 판매하기에 일반 사육자들도 쉽게 먹이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이러한 점이 익숙지 않을 수 있으며, 때론 공감하기 힘들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콘 스네이크를 입양하기 이전, 본인의 가족과 애인 등에게 충분한 이야기를 하여야 합니다. 만약 본인을 포함한 가족 중 누군가가 얼어있는 쥐가 냉동실에 들어있다는 점에 거부감을 느낀다면, 자신만의 소형 냉동고를 구매하시거나 혹은 다른 유형의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뱀의 경우 확실한 ‘육식동물’이며 음식을 통째로 집어삼키는 모습은 때론 매혹적일 수 있으나, 누군가에겐 공포 혹은 혐오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인정해야만 합니다. 

 

 


입양하기 이전 고려해야 할 점

 

 

사진 출처 : Eric Isselée 

 

 

 입양하기 이전에 콘 스네이크가 자신에게 그리고 가족에게 적합한 애완동물인지 어떻게 미리 알 수 있을까요? 다른 모든 동물 입양과 마찬가지로 동물에 대해 미리 배울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행히 콘 스네이크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콘 스네이크가 가장 인기 있는 뱀 중 하나라는 것이고, 그로 인해 인터넷에 수많은 정보와 사육 방법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게 인터넷에 존재하는 수많은 정보를 알아봤다면 이제 정말 입양을 할 차례일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인터넷을 통해, 귀여운 뱀의 모습에 반해 입양을 결심하고, 정보를 학습한다 하더라도 항상 현실은 다른 법이죠.

 이럴 때 타 사육자 혹은 애완동물 가게를 통해 본인이 정말 콘 스네이크를 다룰 수 있을지 알아봐야 합니다.

 콘 스네이크는 매우 온순하고, 공격적이지 않은 종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만 봐왔던 귀여운 모습과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을 수 있기에 직접 콘 스네이크를 마주하고 직접 먹이를 줄 수 있고, 사육환경을 깨끗이 유지해줄 수 있다는 확신이 드는지 확인해야만 합니다.

 

 


입양을 결심하였다면

 

 

사진 출처 : snakesforpets.com

 

 

 위의 모든 고려사항을 체크하고 정말로 애완 파충류를, 그중 콘 스네이크를 키우기로 하셨다면 이제 어디서 입양하는가, 어떻게 입양하는가, 무엇을 입양하느냐는 점이 남습니다.

 우선 새로운 콘 스네이크를 입양하고자 한다면, 개인 사육자, 혹은 애완동물 가게를 통해 구매하거나, 혹은 유기된 후 구조된 뱀을 입양하고는 것 중 선택해야 합니다. 이때 단순히 돈을 주고 개체를 받는 것이 아닌, 본인이 애정을 쏟기도 하고, 관찰하기도 하며 일생의 일부분을 같이 살아가는 살아있는 생명을 입양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따라서 평판이 좋지 않은 애완동물 가게나 사육자에게 동물을 입양하는 것은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항상 조사하세요. 인터넷에는 수많은 사육자와 애완동물 가게의 정보와 리뷰가 존재하며, 인터넷을 통하여 사육환경은 어떤지, 관리상태는 어떤지 확인하는 것은 큰 어려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콘 스네이크의 경우 가장 인기가 많은 종중 하나인 만큼, 매우 쉽게 구할 수 있고 취미생활에 자격이란 존재하지 않기에, 불행하게도 버려지는 수많은 동물이 존재합니다.

 이런 아이들의 경우, 한국의 자연에 적응하고 살아가기 힘들기에 대다수가 죽어갑니다.

그나마 운이 좋은 경우, 사람들 눈에 띄어 구조되기도 하고, 이러한 동물을 전문적으로 구조하고, 관리하는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동물구조관리협회의 경우, 수많은 개체를 구조하며 관리하고, 건강 상태는 어떤지, 특징은 무엇인지를 공고하며 새로운 입양자를 항상 찾고 있습니다.

 또한 포인핸즈라는 사설 서비스 또한, 일반인들도 유기동물을 발견하였을 때 신고, 제보를 할 수 있으며 그렇게 구조된 개체들을 보호하며, 좋은 입양자를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조되어 입양자를 찾는 유기 개체

 

 

 어디서 입양하실지 선택하셨다면, 다음은 어떤 개체를 입양하느냐 라는 문제가 남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방면으로 생각해볼수있습니다.

 귀여운 개체, 멋있는 개체를 선택할수도 있고, 활동성이 좋은 개체, 또는 먹이를 잘 섭취하는 개체를 선택할수도 아직 어린 개체, 또는 멋지게 다 자란 개체를 선택 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눈에 들어오며, 건강한 개체를 데려오는 것이 가장 현명하지만,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점은 바로 먹이를 꾸준히 섭취하는가 입니다. 많은 개인 사육자와 애완동물 가게의 경우, 먹이를 적절한 주기에 맞춰 주며, 먹이를 언제 주는지, 얼마나 주는지, 섭취를 거부한적은 있는지 물어보는것은 절대 민폐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그저 눈으로 보고 고르는 것이 아닌, 사육자와 애완동물 가게의 점원에게 직접 묻고, 건강하다고 판단이 되는 개체를 입양하는것이 더욱 현명할것입니다.

 

 


마치며

 

 

 처음 애완 파충류를, 혹은 콘 스네이크를 기르시기로 결심하셨다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고 또한 알아야하는 정보들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이후 적절한 사육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 먹이를 선택하고 적절한 먹이주기를 맞추어 먹이를 공급하는 방법 등을 이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콘스네이크 #콘스네이크 사육정보 #콘스네이크 키우기 #콘 스네이크 정보 #콘스네이크 케어시트